top of page
어학교 개요

HOME > 어학연수개요 > 어학교 개요

  일본어학교에는 일본어만 배우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일반코스와 전문학교·단기대학·대학·대학원 등으로의 진학을 목적으로 하는 진학코스가 있습니다. 진학코스에서는 일본어 이외에 수학과 종합과목, 이과 등의 수업을 실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몇 년 전부터 비즈니스일본어 코스를 개설하는 학교도 있습니다. 일본에서 취업을 하거나 일본 기업을 대상으로 비즈니스를 하기 위해 비즈니스 현장에서 사용하는 일본어,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가르치는 학교가 그것입니다.

 

  일본어학교를 졸업해도 학위는 취득할 수 없습니다. 같은 일본어학교일지라도 복수의 코스와 과정이 있으므로, 목적에 맞는 코스 및 과정을 선택할 필요가 있습니다.

일본어 교육기관 재적 학생 수

표 (2).png

출처 : 일반재단법인 일본어교육진흥협회 「2022(令和4)年度 日本語教育機関実態調査」

졸업 후의 진로 상황

● 수료 후 진로 추이

 

 

 

 

 

 

 

 

 

 

 

 

 

 

 

 

 

 

 

 

 

 

 

● 수료 후 진학자 진학처

표 (3).png

출처 : 일반재단법인 일본어교육진흥협회 「2022(令和4)年度 日本語教育機関実態調査」

표 (4).png

출처 : 일반재단법인 일본어교육진흥협회 「2022(令和4)年度 日本語教育機関実態調査」

학습장려비 지급예약 제도

학습장려비 지급 제도

  일본어교육기관 학생 중에서 졸업 후 대학, 단기대학 등으로 진학하려는 자가 진학 후 안심하고 면학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성적 우수자에게 학습장려비를 매월 48,000엔 지급한다는 예약제도를 (독)일본학생지원기구(JASSO)가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 대상자 수는 1998년도의 80명에서 1999년도이후는 매년 150명에게 지급되고 있습니다. 또한 일본유학시험에서 우수한 성적을 득점한 사람에 대하여 대학 등으로 진학 시, 초년도에 학습 장려비로 월액 48,000엔의 지급을 예약하는 제도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일본어교육시설의 학생 중 자비로 일본의 대학(대학원 포함), 단기대학, 고등전문학교 또는 전수학교 전문과정으로의 진학을 목표로 공부하고 있는 자로서 성적이 우수하고 경제적 원조에 의한 학습효과의 전망이 있는 자에 대해 학습장려비 월액 48,000엔(대학 학부학생과 동일)을 지급하는 제도를 일본학생지원기구(JASSO)가 실시하고 있습니다.

재해보상제도

일본어교육진흥협회에서는 일본어교육기관(일본어학교)에 재학하는 학생이

① 상처를 입거나

② 병에 걸리거나

③ 실수로 타인의 물건을 파손하거나, 타인에게 상처를 입히거나

④ 입원 등으로 친족을 일본으로 부르거나

할 때의 보상을 저렴한 보험료에 의해 실시하는 「일본어학교 학생 재해 보상제도」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