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어학교 선택기준

HOME > 어학연수개요 > 어학교 선택기준

  어학연수를 하기 위해 입학할 학교를 선택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기준이 있습니다. 아래에 그 검토할 10가지 사항에 대해 알아 봅니다.

목적에 맞는 학교인가?

  어학연수를 하는 목적이 무엇인가에 따라 각 교육기관이 개설한 코스 및 학교별 교육 내용을 비교하여 그에 맞는 학교를 선택합니다. 예를 들면, 진학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 전문학교 진학인가, 대학 진학인가, 대학원 진학인가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이들 각 교육기관에서 진학에 필요한 일본어 수업 및 각 진로에 따른 진학대책 수업을 하는 곳을 선택해야 합니다.

 

  또한 일본에서 취업을 목표로 하는 경우에는 종합적인 일본어 수업보다는 중급 과정에서부터 비즈니스일본어를 가르치는 곳, 나아가 취업대책 수업을 하는 곳을 선택해야 합니다.

 

  그리고 일본과 관련된 일을 하거나 장사를 할 목적이라면 회화에 중점을 둔 수업이 있는 곳을 우선적으로 선택해야 할 것입니다. 또는 워킹홀리데이 활동을 하는 데에 필요한 수준의 일본어를 배우기 위해서는 그러한 목적에 맞는 학교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표 (5).png

단기 · 장기 코스별 선택

  일본어 교육기관은 3개월 정도의 단기코스에서부터 2년까지의 장기코스를 설치한 학교가 대부분이기는 하지만, 전문학교 일본어과나 대학의 유학생별과는 단기코스는 설치하지 않는 경우도 있으므로, 자신의 연수 기간에 맞게 학교를 선택해야 합니다.

 

  특히, 전문학교 중에는 1년코스만 개설하거나 1년반코스까지만 개설하는 학교도 있으므로 2년간 공부할 학생이라면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단기코스로서 3개월코스를 개설하는 경우가 많으나, 이 경우, 일반 장기코스에 편입시켜서 같은 반에서 배우게 하는지, 아니면 단기코스 학생만 따로 반 편성하여 레벨에 맞게 수업하는지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학생들의 방학기간을 이용한 2주~8주 정도의 방학 단기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학교도 있으며, 수시로 입학이 가능한 회화 중심의 위클리코스를 개설하는 학교도 있습니다.

학교의 규모 · 시설 및 설립 연도

  일본어 연수기관 중에는 규모나 시설 면에서 각자 차이가 있습니다. 모집 정원이 얼마나 되는지, 실제 재학생이 얼마나 되는지를 조사합니다. 어느 정도의 규모를 가지거나 학생 수가 있는 경우에는 문제가 없으나 너무 열악하다고 판단이 되는 경우는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역사가 있는 학교들은 비교적 오랜 기간에 걸쳐 일정 규모와 시설을 갖추었고 재학생 수도 상당수를 확보하고 있으므로 안심할 수 있습니다.

 

  한편, 대학의 유학생별과나 일부 전문학교는 모집정원이 적어서 일본어 레벨에 따라서는 입학 후에 반 편성이나, 수업에서 약간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으므로, 각 학교가 모집하는 학생의 일본어 레벨을 잘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국적별 학생 수

  일본어를 배우기 위해 일본으로 오는 학생들의 국적은 동남아를 비롯하여 다양하며 크게 구분하면 한국, 중국, 대만 등 한자권 학생과 영어권 학생이 많았으나 최근에는 베트남, 네팔, 인도네시아 등 이슬람권 학생 등 각자 구사하는 언어는 여러 가지입니다.

 

  이러한 학생들이 같은 교실에서 수업을 받을 경우, 회화 부분은 그다지 영향이 없지만, 문자, 한자 부분 수업에 있어서는 이해도에 많은 차이가 있으므로 진도상에 문제가 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학교에 따라서는 한자 수업은 별도로 언어권별 또는 학생의 한자 레벨에 따라 반을 편성하여 수업을 하기도 합니다만, 이 점에 대해서는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과거의 실적과 현재의 충실도

  각 학교는 진학실적이나 취업 등에 관한 실적을 제시하고 우수성을 자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각자의 어학연수 목적에 맞게 그 실적에 관한 조사를 해 보시기 바랍니다. 연도별로 데이터를 공개하기도 하지만 과거 전체적인 데이터를 하나로 묶어서 공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과거 실적과 더불어 지금 각 코스나 목적에 맞는 교육 내용이 충실한지를 살펴 봅니다. 각 학교는 학생들의 진로에 맞게 수업 내용, 커리큘럼을 준비하여 좋은 실적을 올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을 것입니다. 그러한 점에 얼마나 충실한지를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기숙사 시설 및 학생 서비스

  어학연수기관에서는 유학생을 위해 기숙사를 준비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만, 그 준비된 내용에는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먼저, 기숙사를 준비해도 그 조건이 사설 기숙사 수준보다 좋지 못하면 입주를 하지 않는 경우도 있고, 나아가 학생들은 아르바이트 등 각자의 사정과 취향에 따라 선택이 자유로운 사설 기숙사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사설 기숙사보다 좋은 환경, 조건으로 학교 기숙사를 준비하여 제공하는 학교도 있으므로 사전에 학교 기숙사에 대해서 잘 조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아가, 기숙사 외에도 학교수업 외에 과외활동을 비롯한 각종 이벤트를 준비하거나, 아르바이트 소개, 진학상담, 개인 고민상담에 이르기까지 학생들에 대한 서비스에 충실한 학교인가도 조사해 보시기 바랍니다.

지역에 관한 선택

  어학연수기관이 소재하는 지역에 대한 조사도 필요합니다. 먼저 단순히 일본어만 배우고 귀국할 사람이라면 연수기간 동안에 어느 지역에서 생활하는 것이 자신의 취향에 맞는지, 장래에 도움이 될 것인지를 고려할 것입니다. 그리고 진학을 할 사람이라면 장래에 진학할 대학 등이 있는 곳으로 할지, 아니면 어학연수는 진학할 곳과 전혀 다른 지역에서 경험하는 것이 좋은지를 고려합니다.

 

  그리고 아르바이트와 물가에 대해서도 살펴봅니다. 대도시는 아르바이트 구인 수요가 많은 것은 사실이지만, 중소도시도 아르바이트 구인이 없는 것은 아니므로 그런 점에 대해 살펴 봅니다. 물가는 다른 지역과 비교하여 싼지 비싼지, 특히 주거비는 비용 면에서는 비중이 큰 것이므로 조사해 봅시다.

 

  또한 그 지역의 문화적 특색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지고 조사해 보고 유학기간 동안에 그 분야에서 많은 것을 흡수하고 얻을 것이 있다면 좋을 것입니다.

학비에 관한 비교

  각 학교는 학교 수업료 및 연간 학비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학교 전체적인 수업 시간 수, 사용하는 시설, 제공하는 서비스 등에 비해서 학비는 비싸다고 여겨지는지 아닌지를 판단합니다. 총 금액에서는 비싸지만 실제 내용 대비해서는 비싸지 않은지도 살펴보고 나아가, 그 비용을 자신이나 부모님이 부담하는데 무리가 없는지도 판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2부제인가? 전일제인가?

  일본어학교는 대부분의 학교가 오전반(9시~13시)과 오후반(13시~17시)으로 2부제로 운영합니다. 하루 4시간의 수업입니다. 대부분 초급반 학생은 오후 수업을 하고, 중급반 이상의 학생은 오전 수업을 합니다. 그러나 일부 일본어학교는 오전반만 운영하거나 전일제를 운영하는 경우가 드물게 있습니다.

 

  전문학교 일본어과 및 대학 유학생별과는 대부분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경까지 전일제로 운영합니다. 물론, 일부 전문학교 등에서 2부제 운영도 있습니다.

 

  오전반, 오후반, 전일제 등은 아르바이트를 하는 경우에 변수로 많이 작용할 것입니다. 어떤 종류의 어떤 시간대에 아르바이트를 하는가에 따라 변수가 되기도 합니다.

연간 수업시간 수 커리큘럼

  일본어교육기관의 연간 수업시간 수는 대개 800시간을 중심으로, 적은 경우는 700시간, 많은 경우는 1200시간까지 수업을 합니다. 적은 학교와 많은 학교의 차이는 거의 배에 가깝습니다. 일반적으로 진학코스를 가진 경우가 수업시간 수가 많으며 회화코스나 일반코스는 수업시간 수가 적은 편입니다.

 

  이와 더불어 목적에 맞게 커리큘럼이 편성되어 있는지, 그에 맞게 수업시간 수가 어느 정도 있는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의외로 수업시간 수에 차이가 있다는 점을 알게 될 것입니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