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단기 어학연수학교

HOME > 어학연수학교 > 단기 어학연수학교

단기 어학연수 비자에 대하여

  단기 어학연수는 3개월 이내의 기간에 일본어교육기관에서 어학연수를 받는 것을 말합니다.

  비자에 있어서는 한국과 일본 양국 간 협정에 의해 3개월(90일)간, 사전 비자 없이 일본 입국이 가능한 것을 말합니다. 이것은 입국 시에 공항 등의 입국 항에서 심사를 해서 입국신고서에 제시한 일본에서의 활동내용에 합당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 90일 범위의 단기체류 비자를 부여하는 것입니다.

 

  단기 어학연수를 가고자 하는 사람은, 사전에 일본어학교로부터 입학허가서를 받아서 일본으로 입국할 때 제시하면 단기 어학연수 목적의 단기체류 비자가 부여됩니다.

​단기 어학연수 기간에 대하여

- 단기 어학연수 기간

  일본어학교에서는 1년의 3개월씩을 작은 학기로 구분하는 4학기 방식을 채택하며 이와 연동하여 3개월이 단기 어학연수의 최대기간으로 설정됩니다. 일본어학교에서는 3개월 단위로 진급시험을 치는 등 교과과정에 있어서 3개월은 하나의 기준이 되고 초급, 초 ∙ 중급, 중급 등으로 진급 단계를 구분하는 기간이 되기도 합니다.

  비자가 3개월로 비교적 쉽게 부여되는 관계로 이와 같은 3개월 단기 어학연수를 목적으로 일본에서 일본어 공부 및 문화적 체험을 하거나 일본에서의 다음 단계로의 활동에 대해서 준비하는 기간으로 삼는 경우가 많습니다.여기서 말하는 3개월 과정은, 학교사정에 따라서 10주에서 11주, 12주까지로 구분하여 수업하므로 반드시 3개월 기간을 채워서 수업하지는 않는다는 점을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 단기 어학연수 기간연장

  비자 관계로 인하여, 3개월이 되기 전에는 반드시 일본으로부터 출국을 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원칙적으로는 계속하여 일본어학교에서 어학연수를 받을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일본을 출국했다가 다시 일본으로 입국하여 3개월간 어학연수를 받고자 한다면 그것은 가능합니다.

  그러나 이와 같이 3개월씩 반복하여 단기 어학연수 목적으로 입국을 하고자 할 경우에는 대개는 3회째부터는 입국심사에서 브레이크가 걸리고 자국으로 돌아가라고 하는 명령과 동시에 공항에서 자국으로 귀국하도록 강제 출국시킵니다. 그 이유는, 2회 이상의 어학연수를 받고자 한다면 장기비자(6개월 이상 2년까지)를 신청하여 목적에 맞는 비자를 받아서 입국하라는 의미입니다.

​단기 어학연수 주거에 대하여

- 단기 어학연수 기숙사

  각 일본어학교는 자체 기숙사를 소유하고 있다고 선전하고 있습니다만, 그 조건은 천차만별입니다. 비용, 시설, 관리 면에서 각각 다르므로 사전에 신중하게 선택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래에 몇 가지 포인트를 제시합니다.

  • 학교가 소유하고 있더라도 단기학생 요금을 적용하여 부담을 줄여주는지 파악해 보시기 바랍니다.

  • 단기간 체류하는 경우이므로 생활도구를 준비할 필요는 없습니다. 귀국 시에 버리고 오거나 남에게 주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생활에 불편이 없을 정도로 생활도구를 갖추고 있는지를 파악하시기 바랍니다.

  • 기숙사 중에는 자취형이 아니고 아침, 저녁 식사를 제공하는 곳도 있습니다. 이와 같은 경우에는 많이 편리합니다. 몸만 가면 된다는 표현이 적합합니다.

  • 이제는 인터넷은 필수인 사회이지만, 기숙사에 인터넷 시설이 충분하지 못한 곳도 있으므로 인터넷 선이 깔려 있는지, 무료인지, 유료인지도 파악하시기 바랍니다.

  • 기숙사는 대개 자취형에 해당되지만, 식사 제공형에 있어서도 관리비가 기숙사비에 포함이 되는지 어떤지를 파악해 둡니다.

- 일본인 가정의 홈스테이

  단기간 어학연수를 하는 목적이 일본어 학습 및 일본문화 체험이라면, 말할 나위 없이 일본인 가정에 들어가서 생활해 보는 경험은 매우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아침, 저녁의 식사를 포함하여 가정 속에서의 생활이므로 편리함은 물론, 일본인의 생활을 그대로 체험하는 것이라서 매우 바람직하다고 하겠습니다.

  단, 봉사활동의 일환으로 외국인을 받아주는 곳은 매우 드물며, 저비용의 유료 홈스테이를 이용할 수밖에 없지만, 단기간이라면 비용 면에서도 큰 부담이 없으므로 권장하는 바입니다.

 

http://www.homestay-in-japan.co.kr 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단기 어학연수 입학시기

- 1년에 4회 입학이 대부분 / 수시입학도 가능

  대부분의 일본어학교는 1년에 4회, 1월, 4월, 7월, 10월에 단기 어학연수생을 받아서 개강합니다. 장기 코스의 경우는, 4회 개강하는 학교, 또는 4월, 10월로 2회 개강하는 학교로 구분됩니다. 그러므로 1년 4회의 개강시기에 맞추어서 입학을 하도록 준비를 해야 합니다. 그러나 일부 학교는 학생의 편의를 위해 수시 입학이 가능한 곳도 있습니다.

- 입학시기 및 기간 선택이 가능한 학교도 있음

  일본어학교는 1년에 4회 개강을 원칙으로 하지만, 일부 학교에서는 수강자의 일본어 레벨을 체크하여 수시로 입학을 허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나아가 일본어 초보자도 수시로 입학을 허가하는 학교도 있습니다.

  단, 수시라고는 하지만 매주 월요일에만 입학을 허가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예를 들면, 전주의 주말에 일본에 입국하여 다음 주 월요일에 입학을 하는 방식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제도를 운용하는 학교는 많지 않습니다. 수시입학이 가능한 학교는 수업기간도 주 단위로 선택이 가능하여 1주부터 12주까지 자신이 희망하는 기간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단기 어학연수 학교선택 / 코스선택 포인트

표 (9).png

- 학교선택 포인트

  • 개강 학기에 대해 자신에게 알맞은 학교를 선택합니다.

  • 학비 면에서 자신에게 알맞은 곳을 선택합니다.

  • 기숙사 비용에 대해서도 자신에게 알맞은 곳을 선택합니다.

  • 식사제공형인지, 자취형인지, 홈스테이가 가능한지를 확인합니다.

  • 커리큘럼, 학교 시설 등 학교가 가진 여러 조건을 확인합니다.

- 코스선택의 포인트

  각자의 목적에 따라서 단기 어학연수의 기간, 시기를 선택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래 몇 가지 포인트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장기간 어학연수를 통해 일본어를 상급까지 배워서 일본의 고등교육기관에 진학을 할 생각인데, 입학을 희망하는 어학교의 장기비자 신청 시기를 놓치고 말았으나, 다음 학기를 기다리기 보다는 가급적 빠른 학기에 가서 공부를 시작하고자 할 경우에는, 단기연수 학기를 선택하면서 다음 학기의 장기비자 수속을 동시에 진행하는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자신의 목적상 장기간 일본어를 배울 필요는 없으며, 3개월 내지는 최대 6개월 이내의 기간에만 일본어를 배우고자 한다면, 3개월 단기를 1회 정도 하거나 3개월을 한 번 더 반복하는 방법을 선택합니다.

  • 이미 일본어는 상급 수준이지만 일본에 가 본 적이 없거나, 일본문화를 3개월 정도 체험해보고 싶은 분, 또는 비즈니스일본어코스나 일본어교사양성코스 등의 3개월 집중코스에서 배우고 싶은 분은 3개월 단기 어학연수가 알맞다고 할 수 있습니다.

  • 학생의 신분으로 평소에는 시간이 없고 방학 중에만 시간이 나는 학생은 자신의 사정에 맞게 1주에서 12주(3개월)까지의 기간을 자유롭게 선택하시면 좋습니다.

  • 기숙사의 경우, 주로 자취형에 해당되지만, 식사 제공형에 있어서도 관리비가 기숙사비에 포함이 되는지 어떤지를 파악해 둡니다.

- 단기 어학연수 개설학교 리스트

 

 

 

 

 

 

 

 

 

 

 

 

 

 

 

※ 학교에 따라서는 해마다 강의 내용이나 코스가 변경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구체적인 사항은 부산한일유학센터와의 상담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단기특화 어학원 : TERA외어비즈니스학원 / EN일본어학교 / SEIKO외어학원

표 (10).png

◎ 상담 및 입학접수처

부산광역시 남구 수영로 312

1016호(대연동, 21센츄리시티오피스텔)

TEL : 051-610-0902     FAX : 051-610-0901

E-mail : busan@kopanuhak.org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