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워홀 아르바이트

HOME > 워킹홀리데이 > 워홀아르바이트

워킹홀리데이 활동에 드는 비용

  워킹 비자는 한국 내 일본영사관에서 받아서 1년 기간으로 가는 것이며, 수시로 아무 때라도 일본으로 입국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일본어학교에서 어학연수를 할 계획이라면 대부분의 학교가 1년에 4회, 1월과 4월, 7월, 10월에 개강한다는 점을 이해하고 이 시기에 맞추어 나가야할 것입니다. 그런데 일부 학교는 매주 월요일에 입학을 허가하는 수시입학 학교도 있으므로 부산한일유학센터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워킹 비자로 출국할 경우 초기비용으로 드는 금액을 산출해 보기로 합시다. 먼저 주거비로서 기숙사에 입주할 경우의 비용과 식비, 교통비 등 생활비, 그리고 어학교에 등록을 한다면 어학교 수강료가 주된 비용이 됩니다.

 

 

- 주거비, 생활비

  기숙사는 학교가 소유한 것을 이용하느냐 사설을 이용하느냐, 식사 제공형이냐 취사형이냐에 따라 비용이 다릅니다. 그 차이는 1개월 전체 생활비로 따져서 3만엔 정도까지 날 수 있으므로 잘 따져보기 바랍니다. 아래 표는 하나의 예에 불과하므로 각자의 사정에 따라 세밀하게 조사하여 계획을 세우기 바랍니다. 생활비는 교통비, 외식비, 오락비, 용돈 등을 포함한 것을 말합니다. 물론 이것은 매우 절약하는 형태의 생활이며 좀 여유롭게 생활하기 위해서는 월 20,000엔 정도를 추가하면 좋습니다.

 

  여기에 일본어학교를 등록하는 경우에는, 각 학교의 3개월 학비를 추가하면 됩니다. 일본어학교 학비는 대략 120,000엔에서 200,000엔까지 다양합니다.

 

  그러나 워킹홀리데이 비자로 출국을 하는 사람 중에는 더 적은 비용으로 시작하기를 희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경우에는 1개월 단위의 예산으로 출국하여, 1개월 동안 아르바이트를 해서 얻은 수입으로 다음달 생활비를 충당하는 식으로 계획해야 합니다.

 

  이러한 계획은 사전에 준비를 잘해서 일본에 입국하자마자 아르바이트를 하게 되는 경우에는 실행 가능성이 있으나, 너무 타이트한 조건으로 시작하는 경우에는 어려움이 많이 따를 수 있다는 점을 이해하고 최소한 3개월 정도의 초기비용을 준비하기 바랍니다.

아르바이트를 할 경우의 예상 수입

  워킹홀리데이 비자로 일본에 가는 경우, 여행경비, 어학교 학비, 기숙사비 등을 한국의 부모님으로부터 지원을 받거나 본인의 그 동안의 저축금으로 충당하게 된다면 아주 자유롭게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필요한 여행 경비를 취업 활동을 통해 조달할 수 있다는 것이 이 비자의 특징이며 아르바이트를 통해서 경비도 벌고 젊은 날의 글로벌한 경험을 할 수 있다는 점은 매우 가치 있을뿐더러 많은 사람이 아르바이트를 하여 경비를 충당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취업 내지는 아르바이트에 관한 정보는 매우 중요합니다.

 

  일본은 다른 나라에 비해 아르바이트 조건이 매우 좋습니다. 우선 유학생의 경우 자격외 활동의 허가를 받아서 법적으로 1주일에 28시간은 풍속영업에 해당하는 업종을 제외하고는 취업이 인정되고 있으며, 아르바이트를 구할 수 있는 여건도 비교적 잘 갖추어져 있어서 약간의 품을 팔면 일자리를 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워킹홀리데이 비자는 풍속영업 등 불법적인 업종을 제외하고는 근로제한 시간이 정해진 것이 없어서 건강이 허락하는 범위, 일자리가 확보되는 범위에서는 자유롭게 장시간을 일해도 무방합니다. 그러나 일본어가 부족한 경우, 일본의 문화를 잘 이해하지 못하는 시기 등 여러 조건에 있어서는 매우 조심하지 않으면 스스로 화를 면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워킹비자로 장기 취업을 시도하기는 어려우며, 대부분 아르바이트 형식으로 1일 근무시간을 최대한 8시간 전후, 그리고 1주일에 5일 정도의 근무조건을 확보할 수 있다면 일단 만족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조건에 맞는 아르바이트를 찾지 못하면 복수의 아르바이트로 근로수입을 올려야 합니다.

 

* 동경을 기준으로 아르바이트 시급을 평균 900엔, 우대 1,000엔 정도로 볼 경우 수입

1일 5시간 × 24일=평균 : 108,000 엔 | 우대 : 120,000 엔

1일 6시간 × 24일=평균 : 129,600 엔 | 우대 : 144,000 엔

1일 8시간 × 24일=평균 : 172,800 엔 | 우대 : 192,000 엔

  일본어학교를 다니는 기간에는 아르바이트를 많이 하기는 어렵지만 일정한 기간이 지나서 일본어학교를 다니지 않을 경우에는 1일 8시간에서 10시간의 아르바이트를 한다면 상당한 금액을 수입으로 얻을 수 있어서 경비의 많은 부분을 아르바이트로 충당이 가능합니다.

아르바이트 소개 및 구하기

  아르바이트를 스스로 찾아서 구하기는 쉬운 일은 아닙니다. 일본어를 잘 구사하고 일본을 잘 아는 사람은 쉬울 수 있지만 처음으로 일본에 가는 사람은 이 부분은 그렇게 쉬운 일은 아닙니다.

  대개는 아는 사람의 소개로 구하게 되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학교에서 소개하는 것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편리합니다. 각 학교는 재학생을 위해 아르바이트 의뢰에 대해 정보를 벽보 등에 공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런 정보는 한계가 있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시중에서 파는 아르바이트 정보지를 참고하거나 인터넷을 이용하기도 하고 지역의 취업알선센터를 방문하기도 합니다.

bottom of page